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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과학계열에서 학위 과정을 마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같은 논문의 상당 부분이 통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통계를 모른다면 논문 작성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죠. 따라서 전공이 통계학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통계학을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습니다. 알 수 있는 순간까지 꾸준히 지속해야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렇게 통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고 괴로운 시간을 보내면서 문득 깨닫는 게 있었습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통계와 학습을 위한, 연구를 위한 통계는 종래에 알아왔던 통계학과는 다르다는 사실이죠. 그리고 연구자 중심에서의 통계는 어느 부분에서는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년 전, 수학에 대한 두려움으로 가득 찬 석사 과정의 한 학생을 지도했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그 학생을 논문용 데이터로 약 18일 정도 트레이닝을 시키니 논문 작성에 전혀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SPSS Statistics를 자유롭게 다루더군요. 이후에 다시 일주일 정도를 구조방정식모델을 AMOS로 접근하여 트레이닝을 시키니 두 프로그램의 장단점까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경지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학기를 마친 방학부터 박사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통계분석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3시간씩 1주일에 한 번씩과 2박 3일간 스트레이트로 오전~밤까지의 두 경우를 실시해봤는데, 학습의 이해도는 모두 비슷했습니다. 짧은 시간의 학습이었으나, 학습 방법만 제대로 습득한다면 실제 논문 한 편을 이해하는 데 10분이면 충분했습니다. 

연구조사방법론
AM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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